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J1 VISA 미국 연수 자녀 학교 정하기

by 탐라는 아빠 2023. 4. 15.
반응형

 

1. 한국에서 미국 중학교 확인 방법

해외 연수를 준비하면서 알아볼 것들이 많지만 그중 하나가 아이들 학교였습니다. 주거지를 선택할 때도 집 근처에 아이들이 다닐만한 학교는 있는지, 그 학교는 어떤지, 집에서 학교까지의 거리는 어느 정도 인지 등 아이들 학교가 거주지를 정하는데 영향을 가장 많이 끼쳤던 것 같습니다.

 

미국에서 거주할 집을 알아볼 때 Zillow나 Apartments.com에서 집을 알아보다가 마음에 들거나 관심이 가는 집을 누르면 그 옆에 집에 대한 정보가 나옵니다. 그리고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다 보면 근처에 있는 학교가 나오고 그 학교들의 rating도 나옵니다. 그 학교들 중 관심이 있는 학교를 누르시면 Greatschool에서 제공하는 학교에 대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만일 학교 홈페이지나 교육구 홈페이지에 바로 들어가 보고 싶으시다면 직접 검색창에 학교명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2. Carmel Valley Middle School 

카멜벨리 중학교의 2023년 봄학기는 1월 초에 시작했습니다. 저희 가족이 미국에 왔을 때는 이미 학기가 시작한 후였습니다. 제 아이들은 한국에서 미리 학교등록을 하지 못하고 미국에 와서 학교 등록을 했습니다. 학교 등록은 온라인으로 해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등록할 때 다운로드하여 작성하고 첨부해야 할 서류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에서 가져온 서류들 중 예방접종확인서, 졸업증명서, 재학증명서 등 업로드해야 할 서류들도 있습니다. 저는 다운로드한 서류들을 다 작성하지 못하고 아이들 등록신청서를 제출했습니다. 그랬더니 입학 담당자로부터 부족한 서류들을 더 제출하라고 메일이 왔습니다.

 

메일을 받고 제게 메일을 보낸 담당자에게 전화를 해서 등록신청서 등을 직접 제출해도 되는지 물어봤더니 그래도 된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등록할 때 수학 테스트를 봐야 하는데 서류를 가져오는 날 테스트를 진행해도 되겠냐고 담장자분이 제게 물어보길래 저는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그날 바로 학교에 가서 서류제출하고 아이들은 수학 테스트를 치렀습니다.

 

아이들이 수학 테스트를 마쳤더니 바로 다음날부터 등교하라고 해서 저희 모두 당황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저희는 다음날 아파트에 입주를 해야 해서 입주한 다음 날부터 등교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랬더니 담당하시는 분이 저희 아이들이 저희가 아파트에 입주한 다음날부터 등교해도 좋다고 했습니다.

 

중학교를 등록하는 홈페이지에서 등록신청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7학년 또는 8학년 양식을 프린트해서 미리 작성하시고 2번 online SDUHSD enrollment를 누르시면 교육구 홈페이지에 있는 등록창이 열립니다. 교육구 홈페이지에 있는 등록창에서 아래로 스크롤하시면 enroll in school 텝이 나오는데 그 텝을 누리시고 아래로 조금 스크롤하시면 start enrollment online이 나옵니다.

 

그 텝을 클릭하시면 새로운 창이 열립니다. 이곳에서 안내에 따라서 하나씩 진행하시면 등록절차를 마칠 수 있습니다. aeries.com은 회원가입이 필요한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는 아이들이 학교 다닐 때 아이들 성적, 일정 등을 이 사이트를 통해서 부모님이 수시로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잘 기억해 두세요.

 

카멜벨리 중학교는 현재 한국 학생들이 많이 다니고 있습니다. 학생들 거의 대부분이 학생 부모님이  미국으로 해외연수 오시면서 이곳에서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입니다. 한국 학생들이 많이 있어서 아이들이 미국 학교에 적응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면에 한국 아이들이 많아서 한국 아이들끼리만 어울리다 보면 아이들이 미국에서 영어실력을 향상하는데 어려움이 생길 수도 있다고 부모님들께서는 조금 우려하실 수도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아이들의 영어실력은 본인 하기 나름인 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학교에서 공부하는 모든 텍스트가 숫자 빼고는 모두 영어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수업은 영어로 진행합니다. 그러니 아이들이 미국 학교 수업만 잘 따라가도 대견한 일입니다.

 

아이들이 학교에 가면 어떻게 생활하는지 부모들은 모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한국 학생들이 많은 학교든 한국 학생들이 적거나 없는 학교든 아이들을 믿고 아이들이 새로운 한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많이 격려해 주고 응원해 주는 것이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러면서 아이들과 미국에서 즐거운 추억 많이 쌓는 게 의미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편에서는 미국 운전면허 취득과정(필기시험)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댓글